소비자 피해사례
소비자들이 거래할 때 자주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사례와 예방 법입니다.
공짜폰이라더니 스마트폰 (단말기) 할부금 내라고 휴대폰 요금 청구서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계약서에 스마트폰 공짜라는 내용은 빠져있는지 확인도 못하시고 사인부터 했다면 공짜폰이라고 속아서 산 소비자가 됩니다.
피해 사례 1-전화권유 판매 (텔레마케팅의 일방적인 상품 소개) 고령층 알아듣지 못하게 설명하는 사례
피해 사례 2-"새로 나온 핸드폰을 공짜. 사은품도 드립니다 등 혹하게 하고 싸인 해 달라고 요청하는 사례
피해 사례 3-"지금 쓰시는 핸드폰 요금보다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피해 사례 4-"지금 쓰시는 핸드폰의 할부 남은 금액도 저희가 드려요"
피해 사례 5-"중도해지하셔도 위약금이 없어요"
피해 사례 6-"핸드폰 기계 가격은 받지 않아요~"
피해 사례 7-계약 해지 요청했지만 누락... 및 지연되는 사례
피해 사례 8-준다던 지원금 안 주고, 없다고 했던 위약금 내라고 하는 사례
피해 사례 9-이동통신 3사(sk, kt, lg) 내가 생각했던 통신사 가 아닌 다른 통신사 개통하는 사례
피해 사례 10-추후에 페이백으로 1년치 할부금 지원해주겠다 며 과대광고 및 허위 사실입니다.
왜 공짜 0원에 판매하냐 물어본다면...
말 그대로 이벤트성 판매이구요!!!
다른 조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할부나 약정도 그냥 24개월이에요
그냥~잘 쓰시고 24개월 뒤에 저희가 다시 연락드릴 때
저희 쪽에서 다시 구입하시면 됩니다,
반납 조건 같은 거 없어요~!!!
요금할인으로 기기값이 절반이 할인되시는 거고
나머지 절반은 저희한테 다시 기기변경하시면
다른 조건 없이 돌려 드려요~!! 그래서 0원이 가능한 겁니다.
휴대폰 싸게 사는 법
인터넷 휴대폰 광고를 보시면 최신폰이 0원 울트라급은 11만원 이런식으로 판매를 하는 곳은 24시간 후 이벤트 종료라며 지금 아니면 못 살 것처럼 광고하는 곳인데 제발 거르십시오!!
요금 약정할인 / 선택 약정을 가지고 기기값 할인인 것처럼 설명하는 전형적인 실구매가 상담을 받게 되실 것이며 위법한 내용입니다.
전화권유 판매로 구입한 제품의 청약 철회- 계약해제를 원하는 경우 제품을 개봉하지 않고 구입일로부터 14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철회 요청하실 때에는 내용증명으로 통보하세요!
(소비자 보관+판매자 보관+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신용카드회사에 대한 내용증명 등)
이것만큼 꼭 알고 구입하세요.
계약서 확인할 때 꼭 봐야 합니다. (단말기 지원금 선택 / 지원금 상응하는 요금할인 선택)
1. 출고가(이동전화)-휴대폰 단말기 출고가를 확인합니다.
2. 공시 지원금과 기타 할인(매장 추가 할인) 합산하여 총 할인받을 금액을 계산합니다.
3. 할부원금(단말대금) 출고가에서 할인금액을 제외한 단말대금이 "휴대폰 구입비"이며 평균 24개월 할부로 합니다.
4. 요금제 선택 후 요금제 + 휴대폰 구입비(수수료 포함) 이를 합산한 금액이 월 청구 금액입니다.
5. 부가서비스 조건 없이 계약하기
ㆍ매장지원 적용 후 할부원금
ㆍ요금제 사용기간
ㆍ부가서비스 유무 잘 체크하여 확인하기
공짜폰 판매 전화가 오면 판매원에게 요구하세요!
1. 지금 설명해준 내용 계약서에 적혀 있죠? 설명해준 내용이 적혀 있는 계약서를 우편으로 보내주세요~
2. 전화하신 분 이름이랑 연락처 알려주세요.
3. 가족들이랑 다시 상의해서청약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텔레마케터의 일방적인 상품 소개!!!
→상품 내용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고, 잘못 이해하거나, 계약서를 받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알아듣든지 말든지 얼른 하나라도 더 팔아야지 심보로 전화를 해서 고령층을 상대로 전화권유 판매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꼭 고령층이 아니더라도 확인하시고 대처하셔야 합니다.
주의 1. 공짜폰이라고 설명하고 계약서에는 "기기대금을 할부로 청구한다는" 내용을 담았는지 확인한다.
주의 2. 형식적-"계약서는 그냥 형식적인 거예요"라는 형태는 속으면 안 됩니다.
주의 3. 공짜폰 등 부가적인 특약 사항은 별도로 계약서에 기입하도록 하고 판매자의 서명ㆍ날인을 받아야 한다.
주의 4. 태블릿 및 pc 등 전자계약서는 그 자리에서 계약서 출력해 달라고 요구하고 공짜폰 등 특약사항 명시 여부 확인.
주의 5. 전화를 통한 구입보다는 대리점, 직영점, 판매점 및 플라자 을 이용하세요.
주의 6. 가입하려는 통신사 확인 적절한 요금제 선택하기.
주의 7. 계약서, 보증서 내용 확인 및 보관 수리 시 수리내역서 보관하세요.
대리점-바로 개통할 수 있는 "전산"이 있기 때문에 빠른개통 과 많은 재고 보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판매를 했을 때 지원을 해주는 만큼 자기 월급이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대리점의 말발을 조심해야 합니다. 풀 마진으로 개통시킨 후 대림점 직원들은 2~3개월마다 다른 대리점으로 이전합니다. 문제가 생겨서 판매원을 찾아갔을 때 이미 다른 대리점으로 갔을 확률이 크기에 첫 계약 시 잘 계약해야 합니다.
판매점-판매점은 바로 개통할 수 있는 "전산"이 없기 때문에 대리점에 요청을 해서 개통 연락을 기다려야 합니다. 개통을 기다리는 것이 단점이지만 대리점의 호갱질을 피하려면 이왕이면 대리점보단 개인, 혼자 운영하는 판매점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짜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호갱 탈출-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휴대폰 성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폰찍좌 카페(휴대폰 성지)←←바로가기
싸게사고 카페(판매성지) ←←바로가기
지역별 시세표 비교해 보시고 가장 가까운 곳에 성지 방문하셔서 잘 확인해보시고 정직하게 판매하는 성지도 많으니까 방문하시어 호갱 탈출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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