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는 변화 우리의 공감자세

NFT-콘텐츠 창작자의 중개자이다.

by c.knot 2022. 3. 6.
반응형

NFT란 콘텐츠 창작자 즉 모든 종류의 중개자 역할을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 무엇이 있을까. 음악, 미술, 건축, 작곡, 감독 등 모든 종류의 콘텐츠들을 앞으로의 NFT를 통하는 길을 개척하게 될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 음악가, 화가, 건축가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음악가는 수개월 혹은 1년 2년 이상 완벽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 화음이나 가사를 찾기 위해 노력을 들여 음악을 만들었다.

 

미술가도 열심히 그리고 지우고 그리고 지우고 를 반복해 아무나 따라 할 수 없는 그림 독창적인 그림을 만들었다.

 

건축가는 건축계획부터 하나의 건축을 만들었다. 그럼 음악을 만든 음악가, 미술작품을 만든 화가, 웅장한 건물을 만든 건축가와 같은 창작자는 그 작품이 완성되고 난 다음에는 그 작품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지. 그리고 작품의 가치를 어떻게 지켜나가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때 중개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 중개자는 화가에게는 갤러리라는 중개자가 미술작품을 걸 수 있게 하고 돈을 벌어다 주게 하는 것이다. 또는 그 중개자는 음악가에게는 음반사일 수도 있으며 음반사를 통하여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만든 창작품이 중개자로 휘둘릴 수가 있다. 흔히 쉽게는 불공정 거래라고 한다. 예술가들의 소유권을 가져가거나 이익의 일정 부분을 나눠가지는 당연한 듯 하지만 억울한 상황이 많을 것이고 불공정한 거래가 보이지 않는 곳에 울고 있는 창작자들이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이제는 기술이 발달하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처럼 나타난 것이 바로 NFT이다.

 

이제 슬슬 어느 정도 이해가 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NFT는 창작자가 중개자 없이 거래하게 해주는 도구이다.

소매자가 도매를 거치지 않고 공장에서 바로 사입해오는 것처럼 내가 직접 NFT를 이용하여  나의 창작품을 보호받을 권리를 주며 세상에서 한 개밖에 없는 것으로 만들어주며 중개자 없는 유통 형태이며 NFT를 잘 활용한다면 창작자들을 다시 주독적인 입장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

 

NFT는 예술가가 짧은 코드 조각을 그들의 작품에 넣어 불법복제의 우려 없이 작품을 유통하게 하면서 소비자 및 팬들에게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NFT의 기본 개념 (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의 NFT가 블록체인에 기반한 고유한 디지털 수집품과 같다.

인간은 옛적부터 수집이라는 것을 할고 있다. 희긔 한 물건들 값어치가 있는 물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물건 등 작게는 우표에서부터 크게는 무기 도 또는 운동화나 이런저런 것들을 소집한다.

 

NFT는 대체 무엇인가-보통 NFT는 특별한 유형의 디지털 수집품 정도로 알려 있는데 디지털 아트나 디지털 트레이딩, 동영상 등이 모두가 NFT가 될 수 있다.

NFT는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이다.

희소성 정도가 명확하게 기록되고 투명하게 공개된다.

 

토큰(Token)이란 NFT의 T에 해당하는 딕셔너리닷컴의 정의는 기념품이라는 뜻이 있다.

NFT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인베스 토피 디아-암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또는 가상의 화폐라고 정의를 지었다.

 

암호화폐는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있고 물건을 구입할 때 쓸 수 있으며 송금, 예치, 사고팔고 모든 거래의 검증이 필요한다. 이때 암호화폐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대해서 코인이라는 용어와 토큰이라는 용어를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비슷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도지 코인, 이더리움 코인의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다.

토큰(Token)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지 않은 암호화폐를 의미한다. 대신 토큰은 다른 코인의 블록체인을 활용하기에 사람들은 비슷하게 느낄 것이다.

 

토큰은 어떤 의미 일까 -대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유명 연예인에게 , 프로 운동선수에게 직접 받은 싸인.

야구공은 대체가 가능한 물건이다. 단 유명 야구선수의 직접 사인을 자신의 이름과 날짜를 같이 받은 야구공은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대체가 불가능한 물건이다.

 

즉 NFT는 대체 불가능이다.

각각의 작품에 NFT는 고유하며 한 NFT를 다른 NFT로 자유롭게 교환하거나 대체하기란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면 대가 가능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50,000원을 가지고 있는데 친구가 50,000원을 바꾸자고 한다.

물건이 서로가 바뀌어도 동전으로 바꾸든 1천 원짜리로 바꾸든 5천 원짜리로 바꾸든 50,000원만 서로 주고받는다면 

대체가 가능한 물건이다 5만 원의 가치가 동일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