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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택배접수관련글

경동택배 변상 접수 방법

by c.knot 2022.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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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상접수_썸네일
경동택배_변상접수

경동택배 변상 접수 방법

경동택배 변상 접수하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나의 물건이 파손되었거나, 찌그러지거나 , 식품이 상했거나 , 비를 홀딱 맞아 젖어버린 경우!

또는 하루 이틀이 지나도 도착되지 않아 기다리다 기다리다 일주일 이 지나도 배달이 안돼 분실된 경우!

 

여러분 경동택배에 변상 접수하십시오!

 

소비자 분들은 물건을 구매한 업체에 물건이 파손되었어요, 혹은 도착이 안돼요라고 얘기를 하셔서 구매한 업체에 요청을 하면 대부분 다시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이라면 90%가 업체(기업)들 일건대 발송 영업소랑 통화를 하다 보니 설명이 부족하거나 서류 준비가 복잡하신 경우가 있을 거 같아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변상 신청자는 누가 해야 하나?: 물건의 원 소유자 및 물건을 보낸 사람 발송처에서 변상 접수를 해야 함.

변상 기간은? 택배 접수일 기준 14일 이내 서류 접수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경동택배 변상 서류 준비

 

 

 

 

 

1. 사진 확보-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소비자. 고객님께서 물건을 받으실 때 박스 포장을 뜯기 전 외관 상태에서부터 파손의 흔적이 보인다면 박스 포장상태와 라벨지 부착 상태인 사진을 충분히 찍어둬야 합니다.*사진 많을수록 좋음*

(박스 포장된 상태 사진 앞, 뒤, 옆, 윗면 등 다양하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다음 박스를 개봉하여 내용물도 사방으로 사진을 찍어두시고 파손부위도 명확히 보이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단 박스 안에 상품이 여러 개 가 들어있을 경우 파손 난 모든 품목들을 다 찍어 두셔야 합니다.)

 

2. 거래증빙자료(매출자료)-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 기업과 개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질 때 거래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통장거래내역, 이체내역서, 주문내역서, 문자 내용, 통화 녹음 등 물건을 받으시는 분(주문자)께서 거래를 하였다란 증빙 자료)

 

3. 거래증빙자료(매입자료)- 물건을 직접 제조 및 도ㆍ소매를 하셔서 제품 생산을 하신 경우도 거래내역가 필요합니다. 

(제조원가내역서, 매입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통장거래내역, 이체내역서, 주문내역서, 문자 내용, 통화 녹음 등 소비자와 거래를 했다는 증빙자료) 변상 청구자가 합당한 금액으로 변상을 신청하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4. 확인서- 거래 증빙자료가 없다면 왜 거래 증빙한 서류가 없는지에 대한 설명이 적힌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확인서는 거래증빙자료뿐만 아니라 제삼자가 보아도 납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영업비밀로 인한 자료제출이 불가능할 때, 구입한 날짜가 너무 오래되어 증빙자료를 찾을 수 없을 때, 물건의 주인이 물건을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이 일치하지 않을 때, 물건의 주인이 따로 있는 경우, 심부름으로 택배 접수한 경우 등 다양하게 택배 물건을 접수한 사람과 받는 사람과 관계가 없는 경우도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직원이 신청한 경우에도 명함이나 재직증명서를 요구할 경우도 있습니다.)

 

5.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회사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개인고객이 접수할 경우 신분증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6. 통장사본- 변상금을 받을 통장에 대한 사본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통장사본의 명의와 변상 청구자는 사업자 혹은 개인 분들은 통장과 이름이 "일치"해야 합니다.)

 

(변상 신청서에 변상 청구고객:홍길동이라고 하면 통장사본에도 :홍길동이라고 적혀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경우에도 ABCD회사 홍길동이라고 되어있다면 통장사본에 ABCD회사 홍길동)이라고 적혀있어야 하며 이름이 다를 경우에 확인서 제출이나 이를 청구하는 사람이 동일인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7. 명판, 인감도장, 서명-회사의 경우에는 명판이 있어야 하며 명판이 없다면 인감도장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개인고객님은 인감도장 혹은 서명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이 역시 회사에서 준비하지 못한다면 왜 없는지에 대한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회사명칭 변경으로 인해 새로 만들지 못하였다든지, 분실했다든지 등의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8. 수탁증, 라벨지-수탁증이란 경동택배 접수 시 나오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라벨지 역시 접수할 때 나오는 것이며 수탁증과 라벨지는 발송 영업소에서 변상 접수 시 알아서 준비합니다. 영수증 버렸다고 없다고 고민할 필요 없이 경동택배 영업소에 서 재발행 가능한 부분이며 변상 준비할 때 고객께서는 따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9. 변상 신청서-**가장 중요하고 잘 적어야 합니다**직접 수기 작성해야 합니다 (타이핑 X) 영업소에서 대리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변상 청구자가 직접 수기 작성해야 합니다. 

<변상 신청서 사진>

변상 신청서 작성 시 주의할 점 8가지

1. 청구 고객

  1. 청구고객: 회사 이름과 대표자 성함을 적어주십시오 (개인고객은 개인 성함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2. 핸드폰 번호:변상팀과 통화를 할 수 있는 번호 (변상 내용에 대해 잘 아는 분의 번호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3. 주소:사업자등록증 상에 있는 주소를 적어주십시오(개인고객은 택배 접수 시 자신의 주소와 동일한 주소 기입)

2. 고객 계좌정보

  1. 계좌번호: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 명의 랑 통장의 명의와 일치하는 통장의 계좌번호여야 합니다.
  2. 은행명: 통장에 적힌 은행명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3. 예금주명: 통장에 적힌 예금주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사업자등록증 대표자와 일치해야 함)

3. 제품 정보

  1. 제품명(모델명): 제품의 이름을 적어주십시오. (부품 x) 모델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모델명 옆에 무게도 같이 적어주셔야 합니다, ex) **** 핸디형 차량용 무선 청소기(12kg)
  2. 사용용도: 제품의 사용용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ex) 차량 청소용품
  3. 제품 원가: 제품의 원가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판매금액이 아닙니다.)
  4. 판매 가격:  소비자에게 판매한 금액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4. 청구금액

  1. 청구금액: 제품 원가 + 부가세 +택배비(운송료)를 포함한 금액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 한글작성: 청구하시는 금액을 한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ex) 청구가 -123,456원이면 십이만삼천사백오십육 원

5. 운송장 정보(운송장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1. 발송일: 경동택배 접수한 날입니다
  2. 운송장 번호: 경동택배 접수하면 나오는 수탁증에 명시된 번호(파손제품에 대한 운송장 번호 기입)
  3. 발송 영업소: 제품을 접수한 영업소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수탁증에 나와있습니다.)
  4. 도착 영업소: 제품을 도착한 영업소 배달 영업소의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수탁증에 나와있습니다.)
  5. 품명: 3번 제품 정보와 중복되는 것이며 제품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명칭)
  6. 포장: 경동택배 접수 시 포장상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박스, 스티로폼, 팔레트, 상자, 비닐, 나체, 밴딩 묶음 등)
  7. 수량: 경동택배 접수 시 변상 접수 건의 대한 수량입니다 (A고객에게 10개를 보냈으면 10개 중 1개 파손 등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1개만 보내신 거라면 수량은 1개입니다)
  8. 보낸 고객:경동택배 접수 시 보내는 사람과 동일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9. 전화번호:보내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10. 받는 고객:경동택배 접수 시 받는 사람과 동일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11. 전화번호:받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6. 변상 청구 경위(허위로 작성할 경우 변상 접수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고객님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예시로 적어드리겠습니다. 무슨 사유로 변상을 청구하는지에 대해 적으시면 됩니다.

ex) 경동택배 접수 후 운송 중 (분실, 파손, 침수, 오염)으로 인하여 변상을 청구합니다.

 

7. 개인정보 제공 동의 및 활용 승낙(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동의하십니까)?

(동의함에 체크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8. 첨부서류( 준비사항들입니다)

  1. 객관적 거래 증빙자료(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카드 영수증 등)
  2. 사진 4장 이상
  3. 통장사본
  4. 사업자등록증
  5. 수리, 견적서 등 공신력 있는 서류

변상신청서_예시
경동택배_변상신청서_예시

<신청서 사진>

변상 신청 서류 예시 사진입니다. 

가독성을 위해서 타이핑 하였지만 실제 변상 접수하실때에는 직접 수기작성(손글씨)을 해야합니다.

 

마지막 신청 날짜와 신청인 대표자 가 남았는데 변상 신청하는 날짜와 신청하는 업체 이름과 대표자 성함 이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까지 준비하셨다면 모든 서류 하단에 명판 도장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개인고객께서는 인감도장 및 서명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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